[사기유형] 구인구직 SNS 알바 번개장터 사기


제가 얼마 전. 한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SNS를 통해서 판매하는 알바를 발견했었습니다. 채용하는 조건은 초보도 가능하고 열정과 동시에 SNS로 홍보할 수 있는 (번개장터, 헬로마켓) 만 있으면 바로 일을 할 수 있다는 조건이었습니다. 무엇보다 하루에 10만원을 당일지급 해준다는 소리에 "설마 무슨일이나 있겠어 하고 시작했는데 그게 결국 사기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매자든 알바생이던 사기를 방지하고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두번째로 많이 이용하는 '번개장터'를 이용해서 상품을 업로드 해서 판매하는 일인데, 저는 SNS 알바 초보였기 때문에. 



알바를 시켜주는 분께서 초보이시니 번개장터 아이디 비번을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아무 의심없이 알려주고 몇분이 지나니. 제 번개장터 판매하기를 통해 한 상품이 올라오더군요.       






국내에 미개봉인 에어팟 2세대 상품을 '초특가'로 15만원에 '급처'를 해서 올렸습니다. 솔직히 말해 필자는 처음 해본 SNS 알바이면서 에어팟 제품은 이름만 들어봤기 때문에 가격도 솔직히 얼마인지도 몰랐고 '사기'인줄은 더더 몰랐습니다. 그렇게 번개장터에 이벤트성 에어팟 제품을 알바를 시켜주시는 윗분께서 올렸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미 번개장터에 로그인이 자동으로 대어 있는 상태였고 제가 초보이기 떄문에. 윗분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준 상태이고 상품을 대신 올려 주셨으니 그분도 로그인 상태입니다. 여기서 제가 말 할려는것은 한 아이디로 '번개장터'에 동시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분께서 어떻게 올리는지 확인이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그렇게 윗분께서 상품을 올렸다고 말씀을 드렸고 '대략' 30분이 지나자. 실시간으로 많은분께 문의가 왔었습니다.




  



알바 급여도 좋았고 직접 회사에서 일을 하는게 아닌 프리랜서 식으로 컴퓨터만 있으면 쉽게 일을 할 수 있었기때문에. 마음에는 들었습니다. 그러나, 제 번개장터 아이디 비번이 공유 된 상태이고 이렇게 '실시간'으로 반응이 오다 보니 '이용'만 하고 버리는게 아닐까? 싶어 그분은 제 번개장터를 사용해 상담까지 하고 있던 와중에~ 저는 메신저로 일당 10만원에서 30프로 3만원을 미리 받을 수 없냐고 여쭤봤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계약서를 쓰고 하는일도 아니었고 '현재' 실시간 상품의 반응도 좋으니 믿고 하는만큼 저에겐 조금이라도 알바 일당을 주시는지 한마디로 '시험'이었습니다. 그분께서는 처음에는 안댄다고 하면서 끌다가 제가 그럼 안하겠습니다 라고 하니깐 보내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이때 까지도 저는 SNS 번개장터 알바가 사기라고 느끼지 못했습니다. '실시간'으로 확인을 하고 있었고 전 이 알바가 진짜로 돈이 주는지 그게 먼저였으니깐요. 그런데? 그 윗분께서 '점점' 사기꾼이라고 느껴지는게 자기 회삿돈이 아닌 제 번개장터로 상품을 곧 구매할 입금돈으로 보내준다고 하는겁니다. 이미 저와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3명이 이미 윗분 계좌로 입금을 한 상태이고 한명의 구매자가 남은 상태인데. 윗분이 일당 3만원 먼저를 보내 줄테니 남은 13만원을 입금 하라는것 입니다. 






 


이때까지도. 사실은 그냥 느낌이었지 '사기꾼' 인지 정확히 느낌이 안왔습니다. 그래서 전 제 계좌를 알려주었고... 시간이 지나도 저에게 3만원 입금이 안들어와. 그분께 재촉을 하니 왜? 보채냐 면서 '그분께' 입금을 하지 말라고 말을 한 후에 그 윗분은 메신저 텔레그램 삭제하고 연락을 끊어 버리더군요. 



확실히 윗분이 번개장터 사기꾼이라고 느낀게.. 전 그분이 구매자 분들이랑 상담한 내용들을 살펴 보았는데. 예금주에 제 이름으로 다 올린것 이었습니다. 그때 든 생각은 "아 당했구나. 자기가 한짓을 엮고 도망친 거구나. 엄청난 압박감이 다가 오더군요.






  


그렇게 그 다음날에 배송이 안 되었으니 번개장터 번개톡 메신저로 연락이 오더군요. 그래서 눈으로 본 이상. 제가 상품을 올리지도 않았고 상담도 안했기에 괜히. 찜찜해 무시 할려고 했으나 양심에 찔러 상황 설명을 해줬습니다. 그 뒤에는 원만하게 해결이 되었고 경찰이 잡을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사기꾼의 행방을 조사하고 잡고있는 중이네요. 


어찌 대었든. 이 글을 보시고 많은 분들께서 사기를 방지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구요. 웬만하면 무조건! 직거래를 하셔서 거래를 하시는게 최고의 방법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